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블로그
  • 트위터
  • 페이스북
메뉴 열기

  • 출판기획이란?

    출판 기획은 일정한 독자를 대상으로 하여 공표할 목적으로 책을 펴내기 위한 구상과정이다. 이는 어떤 특정한 책을 만들어내기 위한 최초의 의도적 과정이고 기획 과정에서 선택된(기획) 아이디어를 하나씩 구체화시켜 나가는 계획과정이기도 하다. 그러한 기획 아이디어는 일정한 절차를 거쳐서 기획회의에 상정되고, 기획회의에서는 어떤 유형의 책을 낼 것인지 사전에 결정하여 원고를 창출한다. 출판 기획은 저자 수배, 원고 수집뿐만 아니라 제작과 마케팅 단계까지 기획의 컨셉이 제대로 연결되도록 해야 한다.
    기획의 성격상 좋은 아이디어가 출판 기획의 출발점일 수는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추상적인 아이디어에 뼈대를 만들고 살을 붙이는 작업이 결국 출판 기획의 관건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최근 성공적인 기획의 유형과 패턴을 분석하고 틈새시장을 찾아야 하며, 또한 경쟁 출판사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이 밖에도 시장 공략을 위해 차별화된 컨셉을 개발해내는 것이 필요하며 아이디어를 내는 과정에서 시장조사를 통해 목표 시장의 규모와 향후 전망을 파악하면서 타깃 독자와 점유율, 독서 스타일을 파악하고 기존 도서와 차별화 하는 전략을 기초로 하여 출판 기획서를 작성한다. 그리고 나서 저자를 선정하고 원고를 받아내는 과정이 진행된다.
    출판 기획은 출판이 정신적 자산을 창출하는 문화성의 충족도 고려해야 하지만 경제적 이윤을 창출해내는 기업성의 속성 또한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을 늘 염두에 둬야 한다.

  • 성공적인 기획 성과를 위해 고려해야 할 요건
    • 창의성

      기획하고자 하는 책의 가치를 매기는 지적 작업으로 독창적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그 실질적 반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적의성

      독창적으로 생산한 기획 아이디어를 어떻게, 어떤 대상에게 적용할 것인가를 판단해야 한다. 독자에 대해 명확하게 판단해내는 분석이 선행되고, 독자 대상에 맞는 집필, 편집, 제작, 마케팅 등 제반 요소를 결정하고 진행해야 한다.

    • 적시성

      적절한 시점 또는 기회에 적절한 기획이 만들어져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출판 기획은 시대변화에 민감해야 하고 독자의 의식변화를 제대로 예견할 줄 알아야 한다. 국내외 정보에 민감한 분석력이 요청된다.

    • 적응성

      책과 독자가 잘 어울리도록 해야 한다. 독자가 공감할 수 있도록 내용과 형식을 고안하는 기획이 필요하다.

    • 채산성

      기획이 출판사에 이익을 주는지에 대해 영리적으로 잘 따져야 한다. 제조원가 계산에 근거한 출간 부수와 정가 산정, 이에 따른 판매성과를 극대화 하여 출판사에 이익을 주었는지가 중요한 요소이다. 이런 채산성과 더불어 다른 기획 요건이 충분히 갖추어진 상태에서 좋은 출판물을 제작한다면 더 큰 채산성을 기대할 수 있다.

    • 재활성

      출판 기획이 얼마나 유용한가의 여부가 중요하다. 좀더 많은 대상에게 지적 영향과 정보충족 욕구를 해결해줄 수 있고, 시간과 공간을 뛰어 넘어 오래도록 넓은 전파기능을 수행할 때 좋은 출판물로서의 연속적 기능이 발휘된다.

기획의 개발 유형
  • 트랜드를 새롭게 창출하기 : 독자 니즈(needs)를 끌어내어 시장을 선점
    • 책의 주제 결정
    • 시장조사, 트렌드 창출을 위한 기획서 작성
  • 기존 시장 파고 들기 : 실패하기도 쉽고 성공하기도 쉬운 기획
    • 시장조사 : 판매 동향 등 동종 도서 분석, 동종 도서의 장단점 분석 후 틈새 발견
    • 기존 도서와의 차별화 전략 짜기
    • 저자 선정
  • 번역서 기획
    • 해외 도서정보 입수
    • 번역서 선정 및 검토
    • 해외 출판사와 계약, 로열티 책정 기준과 계약
    • 번역자 선정 및 계약
    • 번역 원고 검토 및 수정
  • 출판사에 들어온 원고 기획
    • 원고 검토
    • 출간여부 결정
    • 저자와 계약
  • 구간도서 재출간
    • 기존 출간도서를 재점검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재출간
    • 제목 변경
    • 내용과 편집 스타일 수정
    • 표지 디자인 변경
    • 장기적 마케팅, 이벤트 기획 중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