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전 상태로 변경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 블로그
  • 트위터
  • 페이스북
메뉴 열기

  • 편집의 개념

    편집이란 자료를 모은다는 뜻과 자료의 정리 및 재구성이란 뜻이 종합된 의미이다. 기본적인 편집의 의미 위에 편집자의 안목과 편집될 내용물의 필요에 따라 창조적인 작업이 덧붙여지는 모든 과정을 일컫는다. 단순히 작업 과정이나 어느 부분의 기술을 가리키는 것뿐만 아니라 방향, 지향 등의 의자와 설계, 표현 등의 창조활동 전체를 포함한다.
    편집은 과정 단계에 따라 두 가지 의미로 구분할 수 있다.

    • 기획에서부터 독자에게 전달되기 위한 유통과정 직전의 출판물 제작 완성 단계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기획 취재에서 교정에 이르는 작업을 전담하는 신문사의 편집국 또는 편집국장이 행하는 편집의 의미가 여기에 포함된다.
    • 기획 이후 각종 원고(문자, 사진, 도화, 비디오, 그래픽, 사운드, 클립아트 등)를 교정하고 레이아웃, 제작, 수정, 정리함으로써 인쇄나 마스터링 또는 인터넷에 올리기 위해 최종 마무리를 하는 과정까지로 보는 개념이 있다. 기획부와 편집부가 분리되어 있는 출판사의 경우의 편집은 여기에 포함된다.
      좀더 좁은 의미의 출판 편집은 내용에 따라 두 가지로 구분하기도 한다.
      • 한 권의 도서나 잡지가 만들어지는 모든 과정을 편집으로 본다. 편집 기획에서부터 취재, 원고 수집, 원고 정리, 원고 지정, 레이아웃, 교정, 인쇄, 제책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편집을 규정한다.
      • 판하고자 하는 내용을 담은 원고를 독자들이 읽기 좋고 보기 좋게 배열하는 작업을 편집이라 한다. 원고 정리와 지정, 레이아웃만을 포함하는 좁은 의미로 사용한다.
  • 편집의 요건

    출판 편집은 무엇보다 저자(필자)의 원고를 읽기 쉽게, 그리고 읽기 좋게 만드는 작업이 중요하다. 즉 가독성(legibiltiy: 읽기 쉬움)을 갖추기 위해 맞춤법에 맞고 어법에 맞는 정확하도고 평이한 문장으로 구성하는 작업이 필요하며 독이성(readability: 읽기 좋음)을 높이기 위해서 원고의 지정과 레이아웃을 통해 활자의 배열에 일정한 흐름을 만들어주면서 독자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고 본문을 읽어나갈 수 있는 지면 환경을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독이성은 읽기가 편하고 수월해, 이해하기 쉽고 빨리 읽을 수 있는데, 여기에 미적 요소를 부가할 때 독이성은 더 높아진다. 책에서 독이성을 좌우하는 요소는 문장의 구성이나 한자의 노출(드러남) 정도를 비롯한 원고 내용 자체이지만, 독자 대상이 누구냐에 따라, 즉 독자의 연력, 독서력과 라이프 스타일 등 독서 조건에 따라 그 형태를 달리 해야 한다. 그 외에도 레이아웃과 크기 및 글자체의 종류, 판형과 행의 길이나 행간(行間)을 주축으로 한 조판 체재, 인쇄 방법, 인쇄된 잉크의 질과 색, 용지 등이 원고 내용 자체의 독이성을 높이기도 하고 낮추기도 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편집자
출판은 저자와 독자를 연결하는 위치에 있다. 이때 저자와 독자 사이에서 책을 개성있는 형태로 만들어내는 주역이 편집자(editor)이다. 따라서 편집자는 독자의 한 사람인 동시에 독자의 대표 자격으로 독자가 바라는 정보나 지식을 저자에게 쓰게 하거나 저자의 생각을 담은 원고를 독자가 읽고 싶은 책으로 만들어 제공하는 사람이다. 종래에는 평면적, 시각적, 에디터적 소양과 기능이 요구되었던 데 비해, 현재에는 종래의 기능 위에 감독 또는 프로듀서적 기량,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기능이 반드시 요구된다.
편집자에 대한 명칭들
  • 편집 업무 전반을 관리하는 편집자 : 매니징 에디터(managing editor)
  • 저작물을 제작하는 저작자와 접촉하여 원고를 확보하는 편집자 : 어콰이어링 에디터(acquiring editor) 또는 스폰서링 에디터(sponsoring editor)
  • 입수된 원고를 읽고 결함이나 부족한 곳을 지적하여 저작자에게 고치게 하는 편집자 : 매뉴스크립트 에디터(manuscript editor)
  • 원고를 정리하고 조판이나 제판에 넘기기 위해 레이아웃을 지정하는 편집 작업인 카피에디팅(copy-editing)의 일을 하는 편집자 : 카피 에디터(copy editor)
  • 교정지에 문자 교정을 주로 하는 편집자 : 프루프리더(proofreader)
  • 조판, 인쇄, 제책 등의 제작 일을 하는 편집자 : 프로덕션 에디터(production editor)
(김성재,『출판 현장의 이모저모』, 일지사, 1999, 22~23쪽에서 발췌)